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루시' : 인간 존재의 무한함 그리고 초능력 인간

by 유플라시보 2024. 4. 6.
반응형

기본 정보

 장르 : SF, 액션

 개봉 : 2014년 7월 25일 (미국)

 감독 : 뤼크 베송

 출연 : 슬칼렛 요한슨, 모건 프리먼, 최민식 외

 상영 시간 : 90분

 상영 등급 :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 이야기

대만 타이베이에서 유학 중이던 루시(스칼렛 요한슨)는 만난 지 얼마 안 된 남자 친구 리처드의 꼬임에 빠져 안에 뭐가 들었는지 알 수 없는 서류 가방을 호텔에 있는 조직 두목 미스터 장(최민식)에게 전달하는 심부름을 하게 됩니다. 리처드와 그렇게 가까운 사이가 아니어서 그 심부름을 거절하려 했으나, 리처드가 서류 가방과 루시의 팔을 수갑으로 연결하는 바람에 하는 수 없이 호텔로 갑니다. 호텔에 도착하여 프런트에서 미스터 장을 찾는 사이 그녀의 남자 친구 리처드는 살해됩니다. 로비에서 루시는 미스터 장의 부하들에 의해 호텔 방으로 끌려 올라가게 됩니다. 미스터  장은 리처드를 믿을 수 없다고 말하며 서류 가방 안에 위험한 물질이 있을 수도 있으니, 자신은 뒤로 물러나면서 루시에게 그 가방을 열도록 하는데 열어본 서류 가방 속에는 파란색 알갱이가 들어있는 4개의 비닐봉지가 들어있습니다. 그 파란색 알갱이는 CPH4라는 신종 마약입니다.
그래서 미스터 장은 루시를 마약 운반책이라고 말하며 부하를 시켜 그녀를 기절시킵니다. 미스터 장은 자기 부하들에게 루시의 복부를 절개하고 마약류 화학물질인 CPH4가 담긴 비닐 주머니를 그 안에 넣고 꿰맨 다음, 미국으로 운반하라고 명령합니다. 

루시는 마약 운반책 세 명과 함께 각자의 여권과 티켓을 받은 후 그들의 다른 아지트로 끌려가게 됩니다. 놈들에게 성추행당하려 하자 저항을 하던 루시는 그들이 자신의 배를 걷어차는 바람에 그 충격으로 배 안에 있던 비닐봉지가 터지게 됩니다. 비닐이 찢어지면서 CPH4의 일부 물질이 루시의 몸 안으로 흡수되어 버립니다. 다량의 CPH4가 흡수된 루시는 격렬하게 경련이 일어나게 되고 그녀의 뇌 사용량이 20%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자기 신체를 조종하는 걸 넘어서서 모든 사소한 기억과 신체의 감각들이 살아나며, 전자기파도 컨트롤 할 수 있게 되거나, 다른 사람의 신체도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얼마 후 루시는 자기 몸 안에서 아직 흡수되지 못한 약 일부를 꺼낸 뒤, 미스터 장의 부하들을 죽인 다음 미스터 장을 찾아가 그의 기억을 읽어 들입니다. 그래서 다른 마약 운반책들이 어디로 사라졌는지 알아내고, 오래전부터 인간의 뇌에 대해 여러 가지 가설을 세워 연구해 오던 학자 노먼(모건 프리먼)과 연락해서 자신의 현재 상황을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저절로 알게 되는 지식 때문에 매우 혼란스러워하는 루시에게 노먼은 '생명의 유일한 목적은 자신이 배운 것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대답해 줍니다. 그러자 루시는 당장 노먼을 만나러 가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루시는 파리의 국제 마약 수사 임부를 맡고 있는 형사 피에르 델 리오에게 전화를 걸어 세 명의 마약 운반책을 체포하라고 말합니다. 형사에게 그들을 체포 후 파리로 모으도록 지시한 후 자신도 비행기에 올라 파리로 갑니다.
한편 루시는 비행기 안에서 죽을 위기에 처합니다. 이미 뇌 사용량이 40%까지 늘어난 두뇌는 계속해서 한계를 뛰어넘어 나가려고 하는 데 필요한 '약'이 모자라는 바람에, 이가 빠지고 얼굴이 녹아내리고 몸이 분말처럼 되어 공기 중으로 흩어지는 극단적인 상황에 부닥치게 된 것입니다. 루시는 몸에서 꺼내 두었던 여분의 약을 흡수하여 최후의 나쁜 상황에서 빠져나오게 되고, 뇌 사용량은 50%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비행기 화장실 안에서 정신을 잠시 잃었던 루시는 파리 공항의 의무실에서 간신히 깨어납니다. 자신을 심문하러 찾아온 델 리오의 팀원들을 루시가 손짓 한 번으로 그들의 정신을 셧다운시킨 뒤, 델 리오만을 데리고 마약 운반책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향합니다.

한편 미스터 장의 부하들은 운반책들의 배를 갈라 약을 꺼내던 도중, 운반책 중 한명이 도망치는 것을 쏘다가 루시와 마주칩니다. 루시는 그들을 제압해 버리고 그 부하가 가지고 있던 먼저 약도 빼앗아 버립니다. 델 리오 형사는 루시의 압도적인 능력을 목격하게 되고, 루시는 델 리오를 데리고 노먼 박사 연구소로 향합니다. 한편 미스터 장은 루시가 현재 파리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그녀에게 복수하기 위해 부하들과 함께 루시를 뒤쫓습니다.
노먼과 그의 연구팀을 만난 루시는 '인간은 인간 존재의 무한함을 외면하려고 생각을 축소해서 인위적인 잣대를 만들었다'고 말하며 자신의 뇌 사용량을 최대한도로 끌어 올리고 자신이 가진 '모든 지식'을 인류에게 전달하겠다고 얘기합니다. 그런 후 루시가 가지고 있던 모든 CPH4를 투여받습니다. 그 순간, 미스터 장과 그의 부하들이 이 연구소를 습격합니다. 델 리오 형사는 루시를 지키기 위해 부하와 함께 미스터 장 일행에 맞서 싸우면서, 연구실 밖에서 치열한 총격전을 벌입니다.
뇌 사용량이 약 80%까지 늘어난 루시는,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주위의 에너지와 물질을 빨아들이게 되고 연구소 내의 컴퓨터 자료를 흡수, 재구성하여 '차세대 컴퓨터'를 구축하게 됩니다. 
마침내 세포 하나하나가 주고받는 신호를 완전히 이해하게 된 루시의 두뇌는 세계의 구석구석, 지구의 과거, 태초의 우주까지 마주하게 되고, 마침내 뇌 사용량의 100%를 개방해 버립니다. 그때 연구실 안으로 들어온 미스터 장이 루시의 머리에 총을 겨누고 그의 방아쇠를 당기지만, 뇌 사용량이 100%에 도달한 루시가 사라져 버립니다. 이 모습을 목격하고 당황한 미스터 장은 루시가 어디로 간 거냐고 하며 마구 소리를 지르고, 뒤따라온 델 리오 형사가 미스터 장을 사살합니다.
루시가 구축한 차세대 컴퓨터에서 촉수가 하나 뻗어 나오더니 무언가를 만들어서 노먼 박사에게 건네줍니다. 이제까지 자신이 습득한 모든 앎(지식)을 현 인류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파일로 바꾸어 준 것입니다. 노먼 박사가 그것을 건네받는 순간, 차세대 컴퓨터는 소멸해 버립니다.
루시와 차세대 컴퓨터가 완전히 사라진 자리를 멍하니 지켜보던 델 리오 형사가 그녀가 도대체 어디로 사라졌는지 묻는 순간, 그의 휴대전화 화면에 '난 모든 곳에 있어요(I am everywhere)'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반응형